택시 측과 IT 업체가 손잡고 '승차거부 없는 콜택시'를 선보입니다.
택시운송가맹사업자 타고솔루션즈는 오늘(20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맹 택시 서비스 '웨이고 블루' 시범 서비스 개시를 발표했습니다.
회사 측은 웨이고 블루에 대해 "택시 호출 시 목적지가 표시되지 않는 자동 배차 서비스가 가장 큰 특징"이라며 "승객이 호출하면 주변에 빈 차량이 있을 시 무조건 배차되는 형태"라고 설명했습니다.
기본 이용료는 3천원으로, 실시간 수요·공급 상황에 따라 탄력 요금제가 적용됩니다. 배차 완료 1분 이후 호출 취소 시 수수료 2천원이 부과됩니다.
불친절·난폭·과속·말걸기 없는 '4무(無) 서비스'를 내세우고 기사 대상 승객 서비스 교육도 진행합니다. 차내에는 공기청정기·탈취제도 구비했습니다.
기사에게는 완전월급제를 적용합니다. 주 52시간 근무 기준 약 260만원 수준으로, 택시 수요가 많은 출근 및 심야 시간대에 필수 승무 시간을 지정하고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도 지급할 계획입니다.
타고솔루션즈는 연내에 서비스 지역을 넓히고 차량도 2만대 규모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이날부터 서울 지역에서 웨이고 블루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해 내달 정식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입니다.
한편 웨이고 블루는 지난 7일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의 합의안에서 거론된 '플랫폼 택시'의 첫 사례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사업에 투자 및 기술 지원 등으로 참여했습니다. 웨이고 블루는 '카카오T' 앱의 택시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성남 지역 택시회사 50개(4천516대)가 참여하는 타고솔루션즈는 이번 사업을 위해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로부터 각각 택시운송가맹사업 면허와 광역 가맹사업 면허를 받았습니다.
웨이고 블루에 이어 여성 기사가 운행하는 여성 전용 사전예약 택시 '웨이고 레이디'를 곧 내놓고, 애완동물 운송·기업업무 지원·교통약자 지원·수요응답형 택시·
오광원 대표는 "승객들에게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택시 서비스를, 기사에게는 완전월급제를 통해 안정적인 근무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택시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다양한 IT 플랫폼 사업자들과 협업해 더 많은 이용자가 편익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