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동차 출입문 소지품 끼임 시 발견되는 이물질 유형 /사진=서울교통공사 |
지난해 서울 지하철에서 전동차 출입문 고장 사고가 급증한 가운데 주요 원인은 승객 소지품으로 파악됐습니다.
오늘(29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 지하철 1∼8호선에서 발생한 전동차 출입문 관련 고장은 총 69건으로 2017년 52건보다 33.7% 늘었습니다.
이 중 부품 고장 등 자체 결함으로 인한 고장이 39건(56.5%), 승객 소지품이 출입문에 끼는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한 고장이 30건(43.4%)이었습니다.
특히 외부 요인으로 인한 고장이 두 배(15→30건)로 늘어 증가세를 주도했습니다. 자체 결함에 따른 고장은 2건(37→39건) 늘어나는 데 그쳤습니다.
외부 요인은 승객 소지품 끼임 사고가 대부분이고, 기타 출입문 비상 손잡이를 잘못 만지는 사례가 극히 일부 있다는 게 공사 측의 설명입니다.
출입문 고장은 퇴근 시간대인 오후 5∼7시(33.3%)에 가장 많았습니다. 출입문 고장이 가장 잦은 호선은 2호선(36.6%)이었습니다.
공사 관계자는 "2호선은 수송 인원이 가장 많아 사고 건수 역시 많다"며 "퇴근 시간대는 사람들이 서둘러 탑승하려다 출입문에 물건이 끼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동차 출입문은 외부 자극에 민감해 작은 이물질 등이 끼더라도 고장나기 쉽습니다. 지난해에는 출입문 사이에서 휴대전화, 장신구는 물론 구두 뒷굽, 구슬까지 발견됐습니다.
출입문이 고장 나면
서울교통공사는 전동차 사고 예방을 위해 ▲ 탑승 시 무리한 뛰어들기 자제 ▲ 탑승 후 소지품 확인 ▲ 출입문 개방 손잡이는 비상시에만 사용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