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협의 [사진 = 연합뉴스]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이런 내용을 담은 '광역교통 2030' 비전을 31일 발표했다.
우선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구축을 제시했다. 지하철 3호선 대화∼운정, 9호선 강일∼미사 구간을 연장하고 인천2호선을 신안산선으로 연결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하는 한편 김포한강선은 검단으로 연결한다. 고양선을 일산 식사지구까지 추가 연장하거나 서울 6·9호선의 동북권 연장 방안에 대한 검토도 착수했다.
수도권 서부 지역에는 GTX 신규 노선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이 방안이 성사되면 현재 추진 중인 A·B·C 3개의 노선 외에 GTX-D 노선이 신설되는 셈이다.
지방 대도시권에도 광역철도가 확충된다. 하단∼녹산선 창원 연장과 동남권 광역철도, 대구2호선 성주 연장, 대구3호선 동명 연장, 광주∼나주 광역철도, 광주∼화순 광역철도 등 건설 사업은 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검토한다. 충청권(신탄진∼계룡)과 대구권(구미∼경산), 부산·울산권(일광∼태화강)에서는 기존 철도를 광역철도로 운행하거나 열차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한다.
↑ [자료 출처 = 국토부 대광위] |
M버스(광역급행버스) 운행지역은 지방 대도시로 넓히는 한편, 2022년에는 모든 M버스 노선 예약제도를 확대한다.
2층 전기버스가 경기도·인천에서 서울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까지 들어와서 인근 지하철역 환승센터에 승객을 내려주고 회차하는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가 도입된다.
교통 요지에 도심형과 회차형, 철도연계형 등 유형별 광역버스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최기주 대광위 위원장은 "광역교통 2030의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관계기관, 지방자치단체와 적극 협력해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 단축 등 3대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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