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10가구 중 6가구는 직접 김장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오늘(14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지난달 17일부터 이틀간 전국 소비자 60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63%는 직접 김장을 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19%는 시판 김치를 구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장을 직접 하는 이유는 '가족이 선호하는 입맛을 맞출 수가 있어서'(52%), '시판 김치보다 원료 품질을 믿을 수 있어서'(34%), '절임 배추나 김장 양념 판매 등으로 김장하기 편리해져서'(7%) 순으로 답했습니다.
김장하는 소비자의 배추 형태별 구매 선호도는 절임 배추(55%)가 신선 배추(45%)보다 높았습니다.
시판 김치를 구매하는 이유는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만큼 구매가 가능해서'(48%), '김치 담그기가 번거롭거나 바빠서'(26%) 등이었습니다.
응답자의 9%는 수입산 시판 김치 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4인 가족 기준, 김장용 배추 포기 수는 22.3포기로 작년(23.4포기)보다 1.1포기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무도 작년(9.0개)보다 다소 감소한 8.7개로 조사됐습니다.
응답자의 55%는 "올해 김장을 작년과 비슷하게 하겠다"고 밝혔으며 적게 하겠다(30%)는 응답이 많이 하겠다(15%)는 답보다 배가 많았습니다.
농경원 관계자는 "시판 김치 구매비 중은 2014년 조
이어 "김장용 주요 채소류 가격은 배추와 무는 생산량 감소로 작년보다 높겠으나, 마른 고추와 마늘은 생산량과 저장량 증가로 작년보다 낮겠다"고 밝혔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