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10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을 떠나 인천으로 향하던 KL855 항공편에 탑승한 승객 김모씨는 화장실 문에 한글로 쓰인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는 종이 안내문을 발견했다.
김씨는 안내문을 촬영한 후 승무원에게 왜 한국어로만 문구가 적혀 있는지 항의했다.
김씨의 항의에 KLM 측은 "잠재 코로나 보균자 고객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결정된 사항"이라고 답하고 뒤늦게 영어 문구를 추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왜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마련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을 한국어로만 고지했는지가 중요하다"고 지적하는 글을 올렸다.
비행기에는 외국인 승객도 탑승하고 있었기에 인종 차별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김씨는 SNS에 이 같은 사실을 알리고 KLM 측에 공식 사과를 요청했다.
이에 KLM 측은 "기장과 사무장의 결정에 따라 때때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승무원 전용 화장실에 대해 승객에게 정확한 안내가 필요한 상황이었으나 안내문이 한국어로만 표기됐고 승객의 통지가 있고 난 뒤에 뒤늦게 영문 안내가 추가됐다"고 덧붙였다.
KLM 측은 "해당 승무원이 의도한 것은 아니다"고 답하면서도 승객들이 차별적인 행위로 느낀 것에 사과의 말을 전했다.
아울러 "유사한 사태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를 중심으로 논란이 확산하자 정부도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KLM 항공의 조치에 엄중히 경고하고 재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우리 국민이 외항사의 항공기 내에서 차별적 조치를 당하는 등의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공운송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단호하게 대처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지원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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