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코레일)가 내일(12일)부터 승차권 발매 데이터를 분석해 부정 승차 '핀셋 단속'을 합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기반 부정 승차 방지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단속은 '열차 출발 후 승차권 반환 서비스'를 악용하거나 특정 구간 할인 카드인 'N 카드' 부정 사용 등 빈번하게 적발된 부정 승차 사례 위주로 시행됩니다.
승차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승차권을 대신 구매해 좌석을 선점한 뒤 열차가 출발하면 대신 반환해주는 '출발 후 반환' 서비스를 상습적으로 악용하는 경우, KTX N 카드로 구매한 할인 승차권을 역 창구에서 종이 승차권으로 재발행해 타인에게 전달하는 등 반복적으로 부정 사용하는 사례가 단속 대상입니다.
신용카드로 승차권을 다량 사들인 다음 위약금 발생 전 반환하기를 반복해 실수요자의 좌석 이용권을 침해하는 경우 등 다양한 특이사항에 대해 부정 승차 여부를 확인할 계획입니다.
부정 승차 방지 시스템에서 의심 사례가 발견되면 단속에 필요한 관련 정보가 해당 열차 승무원에게 통보됩니다.
승무원은 이를 바탕으로 열차 안에서 의심 사례를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정 승차자에게는 철도사업법에 따라 승차 구간 운임과 최대 30배의 부가운임이 부과됩니다.
실제로 지난해 7월 열차 출발 후 반환 서비스를 악용해 서울∼광명 구간을 121회나 무임승차한 사례
홍승표 한국철도 고객마케팅단장은 "부정 승차는 늘어나고 지능화하는데 단속은 직원의 경험에 의존하는 실정이었다"며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한 족집게 단속으로 부정 승차를 뿌리 뽑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