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도청에서 경남도와 철도기술연구원, 현대로템,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재료연구원, 경남테크노파크 등 6개 기관이 하이퍼튜브 등 친환경 미래철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왼쪽부터 안완기 경남테크노파크 원장,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나희승 한국철도연구원장, 이정환 한국재료연구원... |
경남도가 철도기술연구원과 창원 소재 연구원들과 함께 꿈의 열차로 불리는 '하이퍼튜브' 기술 개발에 시동을 걸었다. '하이퍼튜브'란 진공에 가까운 아진공(0.001 기압 수준) 상태의 튜브 안을 최고 시속 1200km의 속도로 주행하는 초고속 육상교통 시스템이다.
경남도는 20일 도청에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현대로템,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재료원구원, 경남테크노파크 등 5개 기관과 함께 '하이퍼튜브 등 친환경 미래 철도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미래 철도 기술을 동남권 메가시티를 비롯한 균형발전 전략에 활용하기 위해서다. 이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은 지난해 11월 독자기술로 개발한 축소형 튜브 공력장치(실제의 17분의 1 크기)에서 실험한 결과, 아진공 상태에서 시속 1019km의 속도를 달성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경남도와 5개 기관은 ▲하이퍼튜브 기술 연구개발 ▲수소열차 기술 연구개발 ▲남부내륙고속철도 등 철도 대중교통 발전방안 ▲친환경 미래 철도 과학기술 연구 및 현장적용을 통한 K-뉴딜 성과도출 ▲철도기술 개발을 위한 정보 교류 및 산·학·연 상호 교류 지원 등에 적극 협력하고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경남은 미래 철도기술의 연구개발에 필요한 인프라스트럭처가 잘 갖춰져 있다.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과 한국재료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LNG극저온기계기술 시험인증센터, 관련 기업인 현대로템과 두산메카텍, 창원대학교 지역혁신선도연구센터(RLRC) 등 산·학·연 기관이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경남도는 하이퍼튜브 실용화를 위한 시험장(테스트베드)을 동남권으로 유치할 경우 지역의 자동차, 철도, 항공우주 관련 업체들이 협력해나가는 체계를 만들수 있어 산업·경제적으로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희승 철도연구원 원장은 "철도연의 연구개발 활동이 지역의 철도산업 생태계와 원활하게 이어져서 국민 편의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창원의 수소 클러스터와도 잘 연계해 관련 실용화도 빨리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하이퍼튜브를 포함한 친환경 미래 철도기술뿐만 아니라, 수소열차나 고속철 등과 관련해 지역 산업계가 미래를 대비하는 데 있어 철도기술연구원의 연
[창원 = 최승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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