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앞으로 광고주들이 원치 않는 콘텐츠 옆에는 광고가 표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페이스북은 현지시간으로 어제 (29일) 뉴스피드에 이런 내용의 '토픽 배제' 기능을 도입하기로 하고 소규모 광고주들과 함께 이에 대한 시험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고 경제매체 CNBC가 보도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 장난감 회사가 신작 범죄물 드라마에 자사 광고가 붙지 않기를 원하면 '범죄와 비극적 사건'이라는 토픽을 배제하도록 선택 가능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또 '뉴스와 정치'와 '사회 이슈'란 토픽도 광고주들이 피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줄 계획입니다.
광고주들은 그동안 이런 '브랜드 안전성'에 관심을 기울여왔습니다. 자신들의 광고가 기피 콘텐츠와 나란히 노출돼 브랜드 이미지나 가치에 손상이 가는 것을 막으려는 의도입니다.
페이스북은 지금도 동영상 안에 뜨는 광고에는 이처럼 광고주들이 특정 콘텐츠를 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최대 광고 원천인 뉴스피드에는 아직 이 기능이 도입되지 않았습니다.
페이스북은 이 기능을 개발하고 시험하는 데 올 한해가 거의 다 걸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페이스북은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 소셜미디어 트위터 등과 손잡고 '책임 있는 미디어를 위한 글로벌 연맹'(GARM)이란 단체를 통해 광고주·광고대행업체와 함께 이처럼 콘텐츠와 광고가 서로 연계되도록 하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GARM은 광고주와 미디어 업체, 정보기술(IT) 업체 등이 참여한 조직으로, 온라인상의 안전 기준 개선을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들이 함께 작업하고 있는 사안들 중에는 해로운 콘텐츠에 대한 정의, 독립적 감사기구, 광고 규정 등이 포함됩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7월 광고주들의 보이콧(불매운동)에 직면한 바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 보이콧 사태 후 일부 주요 광고주들이 페이스북에 혐오스럽다고 느껴지는 콘텐츠를 배제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하라고 사적으로 압박해왔다고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