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중어뢰 공격' 최종 결론
민군 합동조사단은 북한 잠수정의 중어뢰 공격으로 천안함이 침몰했다고 최종 결론내렸습니다.
▶ '북 어뢰 잔해' 공개…'1번' 글씨 확인
침몰 해역에서 수거한 대형 북한 어뢰파편 실물도 공개했습니다. 북한 글씨체로 된 '1번'도 확인됐습니다.
▶ 이 대통령 "북한 도발"…전군 회의 소집
이명박 대통령은 "북한에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히고 내일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오늘은 이에 앞서 전군 작전지휘관회의가 열립니다.
▶ 북한 "날조극, 검열단 보내겠다"
북한은 천안함 발표에 즉각 '날조극'이라는 반응을 보이면서 제재하면 전쟁도 불사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검증을 위해 검열단도 우리 측에 파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백악관 "북 책임"…중국 "안정 중요"
백악관은 특별성명에서 한국 정부의 발표를 전적으로 지지하며 북한의 책임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중국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이 중요하다는 입장만 밝혔습니다.
▶ 여 '초당 대처'…야 '내각 총사퇴'
한나라당은 북한에 대한 초당적 대처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반면 야권은 정부의 안보 무능을 강조하며 내각 총사퇴를 주장했습니다.
▶ "강경 대응"-"감정 자제" 시민 엇갈려
시민들은 강경대응하자는 주장과 감정적 대응을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엇갈렸습니다. 일부에선 발표가 너무 늦었다며 지방선거 연관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 대비태세 '구멍'…문책 불가피
군은 북한 잠수정과 어뢰를 탐지하지 못해 대비태세에 구멍이 뚫렸다는 점도 확인됐습니다. 앞으로 문책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MBN 트위터 오픈! 한발 빠른 뉴스를 트위터에서 만나세요]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