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닷컴 MK스포츠 김원익 기자] “선수 생명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결정됐다. 감독자 회의서 의견이 일치했다.”
조종규 KBO 심판위원장이 ‘직구 헤드샷 퇴장’을 골자로 한 야구 규칙 신설에 대해 ‘선수 보호 차원’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선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필요하다는데 대해서 10개 구단 감독자 회의 의견이 일치했다는 설명이다.
한국야구위원회(총재 구본능)는 3일 지난달 12일 KBO 회의실에서 개최된 야구규칙과 대회요강과 관련한 규칙위원회 심의결과를 확정하여 발표했다. 주요 변경 사항은 ‘직구 헤드샷 퇴장’과 ‘1,3루 페이크 견제 보크 선언’이다.
바뀐 내용은 이렇다. 주심은 투구(직구)가 타자의 머리 쪽으로 날아왔을 때 맞지 않더라도 1차로 경고하고 맞았거나 스쳤을 때에는 고의 여부와 상관없이 투수를 퇴장 조치한다. 이른바 ‘배영섭 헤드샷 사건’에 대한 후속조치다. 지난해 삼성 배영섭은 9월8일 잠실 경기에서 LG 레다메스 리즈의 강속구에 헬멧을 강타당한 이후, 뇌진탕에 시달렸다. 이후 선수보호를 위한 규정 신설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 조종규 KBO 심판위원장이 직구 헤드샷 퇴장 규칙 신설의 배경을 선수보호차원에서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9월 8일 잠실 LG전서 레다메스 리즈의 사구에 헬멧을 직격 당해 호송중인 배영섭. 사진=MK스포츠 DB |
스쳤을 경우도 마찬가지로 적용하는 매우 강한 규제다. 조 위원장은 “빠른 볼은 맞거나 스쳐기만해도 퇴장시켜야 한다는 것이 감독들의 의견이었다. 선수 보호가 가장 우선시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KBO는 2003년과 2004년 이미 ‘헤드샷 퇴장’ 규제를 시행했던 적이 있다. 당시와 차이점은 직구로 제한을 둔 것이다. 조 위원장은 “변화구까지 규제하게 되면 그것은 야구가 아니지 않느냐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현장에서 고의성 여부나 위협구의 판단이 든다면 지체 없이 경고하고, 이후 재발된다면 곧바로 퇴장을 내릴 것”이라며 머리로 향하는 위협구에 대해서 강하게 제재하겠다는 뜻을 재차 확인했다.
심의된 개정 사항은 2014년부터 적용되며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다.
- 1. 야구규칙 6.10 (b) 지명타자의 교체
‘지명타자가 퇴장을 당하면 감독은 곧바로 지명타자의 타순에 들어갈 교체 선수를 주심에게 통보하여야 한다’는 조항 ③이 추가되었다.
- 2. 야구규칙 8.05 (b), (C) 원주 - 보크
8.05(b) : 투수판에 중심발을 대고 있는 투수가 1루 또는 3루에 송구하는 시늉만 하고 실제로 송구하지 않았을 경우 보크가 된다.
8.05(c) : 투수는 베이스에 송구하기 전에 그 베이스 쪽으로 직접 발을 내디뎌야 하며 발을 내디딘 후에는 송구하지 않으면 보크가 된다.(2루는 예외). 주자 1.3루때 투수가 3루 주자를 묶기 위하여 3루쪽으로 발을 내디뎠으나 실제로는 송구하지 않고(축발은 투수판을 밟은 채), 1루 주자가 2루로 뛰는 것을 보고 1루 쪽을 향하여 발을 딛자마자 송구하면 보크가 된다.
- 3. 대회요강 제 1조 6항 경기의 스피드업
6항 : 투수가 로진을 묻히는 행위와 관련
투수는 로진을 과다하게 묻히거나, 다른 곳(팔,모자,바지 등)에 묻히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또한 로진을 집어 들고 털어내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투수가 이와 같은 행동을 하였을 경우 첫 번째는 경고, 두 번째부터는 볼로 판정한다.
추가합의 사항 5항 : 타격용 스프레이 사용과 관련
경기도중 타격용 스프레이는 프레온가스가 들어 있지 않은 제품에 한해서 사용을 허가한다.
- 경기스피드업 추가사항(가, 다) : 투수 교체 시간 및, 머리에 스치거나 맞히는 투구 관련
가. 경기 중 투수 교체시 해당 투수는 통보와 함께 신속하게 마운드로 이동한다.
이닝도중 투수 교체시간은 기록원 통보시점부터 2분 45초이며 전광판에 교체시간을 표시한다. 주심은 2분30초가 경과된 시점에 정해진 연습투구가 되지 않았어도 <연습투구는
다. 주심은 투구(직구)가 타자의 머리 쪽으로 날아왔을 때 맞지 않더라도 1차로 경고하고 맞았거나 스쳤을 때에는 고의 여부와 상관없이 투수를 퇴장 조치한다.
4. 기타 : 야구장 외야펜스 광고 색상 관련
- 가. 펜스바탕색 진녹색 및 진청색을 권장
나. 글씨 유색 허용
다. 파울 폴 주변 흰색금지
[one@mae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