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닷컴 MK스포츠 김진수 기자] 한국야구위원회(KBO)는 한국 야구 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지난 달 29일부터 이번 달 1일까지 중국 베이징 중국국제전람센터(구관)에서 열린 제10회 중국 베이징국제문화창의산업박람회에 참가했다.
주최측에 따르면 박람회 기간 동안 약 50만 명의 관람객들이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국영통신사인 신화사와 당기관지인 중국망(인민화보사) 등 중국 주요 언론사들이 한국의 야구 문화에 관심을 갖고 ‘베이징에서 만나보는 한국 야구 문화’ 등의 기사를 선보였다.
↑ 사진=KBO 제공 |
야구장 모형으로 설치된 부스에서는 한국 프로야구의 역사와 KBO리그 10개 구단을 소개하고 야구용품을 전시했다. 또 스크린을 통해 KBO리그 경기 모습과 한류 스타 시구 모습 등을 볼 수 있도록 했다. 관람객들은 시타 및 시구를 직접 체험하기도 했다.
중국봉구협회의 딩펑 비서관은 박람회를 참관하며 “한국과 중국의 야구 교류가 청소년과 프로팀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중국인들이 야구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KBO는 문화체육관광부의 프로스포츠 주최단체지원금을 활용해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야구 한류 컨텐츠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번 박람회에 참가했다.
이에 앞서 지난 달 21일 플레이오프 3차전에 국제청년교류센터 주요 인사 10여 명과 유학생, 관광분야 파워블로거, 미디어 에디터 등 총 30여 명을 초청해 한국의 야구 문화를 체험하는 ‘팸투어’를 실시한 바 있다.
KBO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중국의
향후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대표적인 한류 문화 콘텐츠로 한국 야구 문화를 중국에 알리고 나아가 이를 교육, 문화 관광 산업으로 상품화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발전시킬 계획이다.
[kjlf2001@mae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