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닷컴 MK스포츠 노기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오는 18~19일 태릉선수촌 쳄피언하우스에서 지자체와 국내 경기단체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국제경기대회 유치·개최를 위한 ‘2019 국제스포츠이벤트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포럼)에서는 국제경기대회 유치 기관의 전문성을 높이고 대회 개최의 긍정적 효과를 확대하기 위해 국제경기대회 유치 승인 진행 절차와 유치 이후 단계별 이행안(로드맵), 효율적인 대회 운영 비법(노하우), 사후 시설 활용 방안, 국제스포츠와 관광 연계 사업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토론회 기간 ‘2020년 지자체 개최 국제경기대회 공모사업’에 대한 사전 설명회도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공모 요건, 참가 자격, 제출 서류, 심사기준 등을 안내하고,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한다. ‘지자체 개최 국제경기대회 공모사업’과 ‘종목별 국제대회 개최지원 사업’은 매년 전국 지자체와 종목단체를 대상으로 국제경기대회를 공모, 선정한 후, 1년간 대회 운영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지역체육 활성화와 지역 균형 발전, 선수단 경기력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AISTS(International Academy of Sport Science & Technology): 스포츠를 매개체로 한 분야별 심층 연구기관(스위스 로잔)
19일에는 ‘2020년 지자체 개최 국제경기대회 공모사업’과 ‘종목별 국제대회 개최지원 공모사업’, ‘지역 특화스포츠관광 산업 육성 사업’을 소개하고 그 운영 방향에 관해 설명한다. 문체부와 대한체육회는 사업별 우수사례와 시사점들을 발표해 2020년도 국제경기대회를 개최하고자 하는 지자체와 경기단체에 다양한 지원 방법과 유치 선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