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성회 고객경험본부장이 `2020년 상반기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식`에서 5회 연속 CCM 인증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하나투어] |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다.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의 주관 하에 매 2년마다 인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하나투어는 지난 2012년 여행기업 최초로 CCM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2014년과 2016년, 2018년, 올해까지 총 5회 연속 인증의 영예를 안았다.
하나투어는 ▲ 2020년 소비자중심경영 실현을 위한 사업목표 수립과 함께 고객이 원하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CCM 가치를 실현하고, 대표이사의 지속적인 소비자중심경영에 대한 강력한 실천의지를 표명해 온 점 ▲ CCO 주관의 상품품질개선회의를 시행해 현장에서 수집된 고객의 의견을 바탕으로 상시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실행함으로써 신속하고 실질적인 피드백을 실천하고 있는 점 ▲ 새롭게 SI(Service Identity), 서비스 약속을 대외에 선포하고 CCM 월례회의를 통해 VOC를 전사적으로 공유하는 등 소비자 중심의 상품 운영과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을 다각도로 추진하였으며, 특히 고객불만 감소를 위한 상품완전판매제도 도입 등 CCM 고도화를 위해 노력한 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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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신 기자 robgu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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