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한 소식 국제부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김수형 기자!
질문)
북한이 2차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다는 미국발 보도가 있었는데요.
답)
북한이 2차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징후를 포착했다고 미국 정보기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ABC와 NBC가 보도했습니다.
ABC는 미국 당국자의 발언을 인용해 지난 9일 북한의 1차 핵실험 장소 인근에서 수상한 차량의 움직임이 있으며 북한이 2차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NBC도 미 당국자의 발언을 인용해 북한이 2차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추
정할 수 있는 차량과 인원의 움직임을 미국 정찰위성이 발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미국 정보기관 관계자는 AFP 통신에 미국 정보기관은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며 그러나 실험이 임박했다는 증거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2차 핵실험 장소로 의심되는 지역에서 발견된 움직임을 반드시 추가 실험을 준비하고 있다는 쪽으로 볼 수만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와관련해 주한 미 대사관 관계자는 북한의 2차 핵실험에 대비해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아직 미국 당국으로부터 특별한 통보를 받은 것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국가정보국장실은 성명을 통해 지난 11일 북한의 핵실험 장소로 추정되는 함경북도 풍계리 인근에서 채취한 대기 샘플에서 방사능 물질을 탐지했으며 핵실험 폭발 강도은 1kt 미만이라며 핵실험을 처음으로 공식 확인했습니다.
지금까지 국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