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연료전지 자동차에 수소를 공급하는 ‘수소 스테이션’ 안전 심사를 완화한다.
경제산업성은 당초 약 1개월 걸리던 심사 기간을 보름으로 단축할 방침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1일 보도했다. 또 기업에서 준비해야 하는 필요 서류를 5분의 1 정도로 줄이기로 했다. 현재 일본은 수소 스테이션이 9개 뿐이다. 일본은 저가형 소형 스테이션 설치 등을 포함해 올해 안에 수소 스테이션을 100개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차세대 자동차인 연료전지차의 보급을 위해선 수소 스테이션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스테이션 설치 계획이 잡혀있는 것은 45개로 목표에 미달했다.
수소 스테이션의 걸림돌 가운데 하나는 도도부 현의 안전 심사라고 닛케이가 전했다. 밸브 강도 등 부품 심사에만 1개월이 걸린다. 앞으로 국가에서 공인한 제조업체는 사내 시험을 완료하면 심사 일부를 생략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은 4월 이후 고압가스 보안법 제도를 개정해 스테이션 설치에 들어가는 부품업체를 공인할 방침이다.
소형 스테이션 설치도 촉구한다. 일반 스테이션은 공사비가 약 5억 엔(약 46억 5380만 원) 들어가지만 소형은 1억엔 전후다. 경제산업성은 소형 스테이션 보급 활성화를 위해 안전 기준을 만들기로 했다. 현재 경제산업성은 위기 상황에서 수소를 안전하게 방출하기 위한 기술 기준을 정비하고 있다.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지난해 말 수소연료전지차 ‘미라이’를 내놨다. 연료전지차는 1회 충전으로 700㎞를 달릴
[정슬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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