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툿시롤 대표 상품인 툿시롤팝 |
미국 워싱턴포스트지는 17일(현지시간) 시카고 소재의 캔디, 초코렛 등 제과업체인 툿시롤 인더스트리가 지난 10년간 주가가 연속 하락하고 연매출도 감소하거나 제자리걸음을 걷는 등 고전 중이라고 보도했다.
경영부진의 근본적 원인은 세계적으로 건강을 의식하는 소비자들의 증가와 갈수록 경화되는 경쟁 때문이다.
네슬레는 지난해 자사의 베이비루스, 버터핑거 등 총 250개가 넘는 초콜렛 바에 대해 인공색소 등 첨가물을 제거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툿시롤은 어떤 변화도 없이 과거에 갇혀있다는 지적이다.
투자자들은 이미 “20억달러에 이르는 툿시롤의 시장이 현대의 제과업계가 직면한 불편한 진실에 직면하게 되고 여기서 진화하지 않으면 망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이 회사의 창업주인 멜빈 고든 회장은 지난달 20일 95세의 나이로 작고했다. 이상한 것은 고든 회장 작고이후 이 회사의 주가가 오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간 우물안 개구리 처럼 변화없던 경영방식이 바뀌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 때문이다.
그러나 투자연구회사인 그레이트 레이크스 리뷰의 엘리어트 쉴랑은 “툿시롤의 혼수상태는 더 심해졌다. 비전도 없고 투명성도 없다”고 말했다. 이 회사의 최대 히트작은 초콜릿말 캐러멜 사탕인 ‘툿시롤’과 막대사탕 ‘툿시 팝스’였다. ‘툿시롤’을 2차세계 대전 당시 군 비상식량으로도 보급됐고 의 심지어 한국전 당시 당시 미군 사이에서 박격포탄의 통신용어를 ‘툿시롤’이라고 부를 정도였다. 사업이 번창하면서 자체 설탕공장과 광고회사, 차량운송회사까지 거느렸을 정도다.
그러나 이 회사의 경영진들은 은퇴나이가 훌쩍 넘었고 판매율이 급감하고 이익은 지난 2000년 50%에서 최근 35%로 추락했다.
경쟁사인 허쉬는 최근 검제조사인 윌리엄 위글레이를 비롯해 캐나
워싱턴포스트지는 “툿시롤은 돈을 투자하겠다고 찾아온 대형 펀드들도 외면하고 심지어 세미나, 컨퍼런스에도 나타나지 않은 고집불통 경영 속에서 점점 퇴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지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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