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형 종합상사들이 최근 항공기 리스 사업을 앞다퉈 키우고 있다.
미쓰비시상사와 미쓰이물산, 마루베니 등은 대체투자 성격이 짙은 항공기 리스 사업을 키우기 위해 항공기 관련 자산을 늘리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9일 보도했다. 최근 저가항공사(LCC)를 비롯한 신흥 항공사가 등장하면서 항공기 임대 수요가 커질 것으로 내다본 것이다.
미쓰비시상사는 이같은 흐름에 대비해 항공기 자산을 2020년까지 현재의 2.2배인 50억달러(약 5조6760억원)로 늘릴 계획이다. 미쓰비시는 현재 중국 기업과 설립한 합작회사를 통해 항공기를 66기 운영하고 있다. 미쓰비시 보유한 기종은 에어버스의 A320과 보잉 B737 등 단거리용 항공기 위주다. 미쓰비시는 리스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에어버스의 최신 기종인 A350 XWB나 보잉 B787 등도 갖출 예정이다.
또 미쓰이물산은 보유한 리스용 항공기 엔진 규모를 현재 6억 달러에서 두 배로 확대하기로 했다. 미쓰이물산은 제네럴 일렉트릭(GE)과 프랫앤드휘트니(P&W)의 중소형 엔진을 조달해 항공사에 수개월 동안 빌려주는 사업을 하고 있다. 이밖에 마루베니는 최신 소형 항공기 엠브래어 E190 등 약 50대 새로 조달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항공기는 연비가 높은 기종이라 좌석 당
이처럼 일본 종합상사들이 항공기 리스 사업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2020년 글로벌 여객 시장의 약 절반이 임대로 채워질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업계 선두인 네덜란드 항공기 임대업체 에어캡홀딩스는 일찌감치 항공기 자산을 확대했다.
[정슬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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