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국제

에콰도르 코토팍시 화산 분출, 세계에서 가장 큰 활화산…큰 피해 ‘우려’

기사입력 2015-08-16 13:43

에콰도르 코토팍시 화산 분출, 세계에서 가장 큰 활화산...큰 피해 ‘우려’

[김승진 기자] 에콰도르 코토팍시 화산 분출이 시작돼 현지에는 각종 경보와 대피령이 내려져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에콰도르의 코토팍시 화산이 수십년 만에 활동을 시작하면서 15일(현지시간) 인근 주민에 대한 대피령이 내려졌다.

에콰도르 당국은 화산으로 인한 산사태는 아직 발생하지 않았지만, 피해 예방 차원에서 화산 남쪽의 마을 주민들을 대피시켰다고 밝혔다.

에콰도르 코토팍시 화산 분출, 세계에서 가장 큰 활화산...큰 피해 ‘우려’ / 사진=MBN
↑ 에콰도르 코토팍시 화산 분출, 세계에서 가장 큰 활화산...큰 피해 ‘우려’ / 사진=MBN


이 화산에는 전날부터 수차례의 소규모 분출들이 있었으며, 현재 8km 높이의 먼지와 화산재 기둥이 형성된 상태다.

라파엘 코레아 에콰도르 대통령은 이날 주례 연설을 통해 "코토팍시 화산의 활동에 따라 비상사태를 선포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국은 중간 경보 등급인 '황색'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또 관광객과 등산객들의 등반을 모두 금지했다.

수도인 인구 230만 명의 키토 시도 화산 분진으로부

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100만 개의 마스크를 준비해 놓았다.

키토에서 남쪽으로 불과 45km 떨어진 지점의 코토팍시 화산은 해발 5천897m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활화산으로 꼽힌다.

규모가 큰 데다 인구가 밀집된 마을과 가까워 폭발시 큰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에콰도르 코토팍시 화산 분출’

김승진 기자 mkculture@mkculture.com


MBN 종합뉴스 평일용 배너
화제 뉴스
  • 인기영상
  • 시선집중

스타

핫뉴스

금주의 프로그램
이전 다음
화제영상
더보기
이시각 BEST
뉴스
동영상
    주요뉴스
      더보기
      MBN 인기포토
      SNS 관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