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탈리아 명품 패션 브랜드 돌체앤드가바나(D&G)가 중동의 무슬림 고객을 겨냥한 히잡과 아바야 컬렉션을 내놓았다./ 사진=아라비아스타일닷컴, 연합뉴스 |
글로벌 패션 기업이 이슬람 시장을 겨냥한 옷을 속속 내놓고 있는 가운데 패션의 본고장인 프랑스에서 이런 흐름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고(故) 이브 생 로랑의 연인이자 사업 파트너였던 피에르 베르제는 최근 프랑스 라디오 '유럽1'에 "이슬람식 옷과 이슬람식 스카프 등을 선보이는 디자이너들은 여성을 노예화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런 흐름에 매우 화가 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디자이너들은 여성을 감추고, 숨겨진 삶을 살게 하는 가증스러운 독재자와 협력하는 게 아니라 여성을 더 아름답게 만들고, 여성에게 자유를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여성을 꽁꽁 감추기보다는 무슬림 여성들이 저항하고, 옷을 벗어 던지고 세계 다른 곳의 대부분의 여성처럼 살아가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20세기 최고의 프랑스 디자이너로 꼽히는 로랑의 연인이자 생의 대부분을 이슬람국가인 모로코에서 보낸 그는 "나는 결단코 이슬람 혐오론자가 아니다"라며 "여성도 머리에 스카프를 착용할 권리가 있지만 왜 우리가 서구의 자유와 양립되지 않는 이런 종교적 관습을 받아들이는 쪽으로 가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최근 패션 업체 사이에 이슬람 스타일의 제품 출시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것을 '기회주의'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이슬람 스타일의 옷을 창조하는 목적은 결국 돈을 벌기 위한 것일 뿐이다. 우리는 삶을 살면서 자유의 편에 서야하고, 이런 원칙은 돈보다 우선이 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가수 레이디 가가의 옷을 디자인한 프랑스 패션 디자이너 장 샤를 드 카스텔바작 역시 "패션은 세속적이고 보편적인 것으로 희망을 줘야 한다"며 최근 두드러진 이슬람 패션의 부각 현상에 깊이 우려한다고 말했습니다.
유럽에서 가장 많은 이슬람 인구가 살고 있는 프랑스는 공공 장소에서 이슬람 여성들이 머리와 목 등을 가리기 위해 쓰는 스카프의 일종인 히잡 등의 착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대 패션 기업의 이슬람 스타일 차용은 프랑스 패션 업체에서부터 시작됐습니다.
2년 전 프랑스 명품업체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의 계열사인 DKNY가 이슬람권 금식 성월 라마단 기간에 알맞은 옷을 처음 내놓은 것을 신호탄으로 세계 주요 패션 업체는 의류 시장이 커지고 있는 이슬람권을 타깃으로 한 상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영국의 무슬림 디자이너 하나 타지마와 협업해 무슬림 여성을 위한 패션을 선보인 일본 업체 유니클로는 이달 초에는 영국 런던 매장들에서 히잡 판매를 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스웨덴의 H&M은 처음으로 히잡을 쓴 모델을 등장시켰고, 자라, 토미힐피거, 망고, 막스앤드 스펜서 등도 무슬림 패션 출시에 가세했습니다.
올 초에는 이탈리아의 명품 패션 브랜드 돌체앤드가바나(D&G)가 부유한 중동 고객을 노리고 고급 히잡과 아바야(발목까지 덮는 이슬람 드레스) 컬렉션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프랑스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있었다. 로랑스 로시뇰 프랑스 가족·아동·여성권익부장관은 지난달 30일 방송에서 이슬람 전통복장인 부르카를 착용한 여성을 '니그로'(흑인을 비하해 부르는 표현)에 비유했습니다. 여성인 로시뇰 장관은 무슬림 패션을 출시하는 패션업계에 대해 "사회적으로 무책임하다. 어떤 면에서는 여성 신체를 아예 보지 못하게 차단하는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논란에 대해 다른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성 의류 브랜드 디체 카예크(Dice Kayek)를 창시한 프랑스계 터키 디자이너인 에체 에게는 "이제 종교와
그는 이탈리아 안사통신에 "이런 여성들을 무시하는 것은 그들을 더 고립시키는 것일 뿐"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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