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2분기 ‘깜작실적’을 공개했다.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알리바바는 11일(현지시간) 지난 2분기에 매출 321억위안(약 5조3000억원), 순익 71억위안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성장률은 무려 59%로, 시장전망치를 훌쩍 뛰어넘어 2014년 9월 기업공개(IPO)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
알리바바의 매출 호조는 모바일 쇼핑이 크게 증가한 덕분이다. 모바일분야 매출은 1년전과 비교해 119% 증가해 175억위안을 기록했고, 모바일 연간 활성 이용자 수는 4억2700만 명으로 전년보다 39% 늘었다. 연간 활성 이용자란 1년에 한 번 이상 알리바바를 이용해 물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뜻한다. 메기 우 알리바바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분기에 처음으로 모바일 매출이 비(非) 모바일 매출을 앞섰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해외 인수합병(M&A)도 매출성장에 톡톡이 기여했다. 알리바바는 지난 4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동남아시아 전자상거래업체 라자다를 10억 달러(약 1조1000억원)에 인수했다.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등지에서 800여만명의 고객을 확보한 라자다를 계열사로 편입하면서 알리바바의 2분기 해외매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123% 증가한 11억 위안을 기록했다.
알리바바에 이은 중국 2위 전자상거래업체 징둥(JD.COM)도 앞서 10일 시장 전망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공개했다. 징둥의 2분기 총거래액은 1년전보다 47% 증가한 1087억위안까지 치솟았고, 순손실은 1억3021만위안을 기록해 전년 동기의 4분의 1로 줄었다. 징둥의 실적개선은 미국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로부터 이하오디엔을 인수해 중국내 고객을 확대한 결과로 풀이된다.
알리바바와 징둥의 어닝서프라이즈
[베이징 = 박만원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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