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패스트리테일링의 2016년 8월 결산 순이익이 무려 56%나 줄어든 480억엔에 그쳤다.
매출액은 1조7864억엔으로 6.2% 늘긴 했지만, 예상보다 크게 부진한 한 자릿수 증가에 머물렀다.
탄소섬유업체 도레이와 협업으로 가볍고 따뜻하고 싼 패스트패션을 내놔 대박행진을 이어왔던 유니클로가 위기에 빠진 분위기다.
실망스러운 실적 악화는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유니클로 브랜드가 원재료 가격 상승과 엔화값 강세 전환, 그리고 일본 내 사업 부진까지 악재가 겹쳐 고전한 탓이다. 원가 상승을 반영하려 섣부르게 가격을 인상한 것이 고객들의 외면을 받은 이유도 크다는 분석이다. 가격 인상으로 인해 매출 악영향이 현실화되자 패스트리테일링은 올 들어 부랴부랴 가격을 낮추기도 했다.
유니클로는 한국 중국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해외 매출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지만 정작 일본 내에서는 인기가 한풀 꺾이는 추세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8월 말 기준으로 해외 점포수는 958개로 일본 내 점포수(837개)를 크게 앞지고 있다.
일본 내 사업이 예상 외 부진한 모습을 보이자 20
유니클로 신화를 이끌어왔던 야나기 다다시 패스트리테일링 사장은 실적발표를 하면서 “지금 현실적인 매출 규모를 생각하면 (2020년에) 3조엔 정도가 타당하다고 본다”며 목표수정의사를 밝혔다.
[도쿄 = 황형규 특파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