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은 얼마 전 한미FTA와 주한미군 철수를 연계하는 듯한 발언을 해 우리 정부를 긴장시키기도 했죠.
트럼프 미 대통령은 왜 지금 이 시점에, 한미FTA를 북핵 협상과 연계하겠다는 발언을 내놓은 걸까요?
노태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북핵 협상과 한미FTA를 연계하는 듯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한미 공조에서 한국이 이탈할 가능성에 경고를 보낸 것이란 해석이 우세합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협상에 한미FTA를 지렛대로 삼겠다며 위협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 의회 전문매체 더 힐도 미국 관료들 사이에서 한국이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한과의 합의에 집착해 '취약한 합의'로 귀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 인터뷰 : 차두현 /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
- "미국이 바라는 대로 한국 정부가 (비핵화) 정책을 취해줘야지 한미 FTA에서도 동맹 정신에 따라 매끄럽게 협상이 될 것이라고 얘기한 것일 수도 있고…."
일각에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전체적인 발언 맥락 등으로 볼 때 한미FTA에서 더 많은 것을 얻으려는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또, 백악관 관계자들마저도 예상하지 못한 돌출 발언이었다는 점에서 미국 내 중간선거를 앞두고 표심을 끌기 위한 국내 정치용 발언이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MBN뉴스 노태현입니다. [nth302@mbn.co.kr]
영상편집 : 이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