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이 관심을 향한 집착을 털고 사교의 원래 의미를 복원한다는 취지로 실험에 나섭니다.
현지시간으로 1일 미국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애덤 모세리 인스타그램 대표는 페이스북의 연례 개발자 회의에 참석해 '좋아요'의 수와 조회 수를 가리는 방안을 시범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게시물에 대한 호감과 노출 규모를 나타내는 '좋아요'와 조회 수는 인스타그램을 지탱하는 특색 가운데 하나입니다.
다소 파격적으로 비치기도 하는 이번 실험은 이번 주부터 캐나다에서 실시됩니다.
게시물은 예전처럼 표시되지만 게시물을 훑고 지나가는 이용자에게 '좋아요'가 얼마나 많은지를 보여주진 않습니다.
계정 소유주는 자신의 사진과 동영상에 대한 '좋아요' 집계를 별도로 클릭하는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모세리 대표는 이번 실험이 인스타그램의 작동 방식을 근본적으로 재고하고 더 따뜻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기울이고 있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우리는 인스타그램이 경연대회처럼 느껴지는 게 싫다"며 "압박을 덜 받는 환경을 조성하고 싶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우스캘리포니아대학의 소셜미디어 전문가인 캐런 노스는 '좋아요'의
그러나 노스는 단순히 '좋아요'를 가리는 것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소셜미디어의 심리적 문제도 있다며 오히려 동지애를 고취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좋아요'의 순기능을 해치는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한계를 지적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