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매체는 로비와 정치자금을 추적하는 비영리단체 '응답하는 정치 센터'(CRP, Center for Responsive Politics)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CRP에 따르면 구글은 지난해 로비 자금으로 2170만 달러(약 257억원)를 지출하며 2년 연속으로 미 기업 중 로비 자금을 가장 많이 쓴 기업이 됐다.
2009년만 해도 구글이 로비에 쓴 자금은 400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9년 새 5배 이상으로 뛰었다.
아마존과 페이스북도 지난해 역대 최대의 로비 자금을 집행하며 상위 20위권에 들었다. 아마존은 작년에 1440만 달러(약 170억원)를 지출했는데 이는 10년 전 대비 8배가량 증가한 것이다.
지난해 1260만 달러(약 149억원)를 지출한 페이스북은 2009년 이후 로비 자금 집행을 무려 60배나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해 960만
CNBC는 "여러 해 동안 미국의 정보기술(IT) 공룡들은 시가총액과 소비자에 대한 영향력이 커가는 동안 그들의 사업 관행이 철저하게 조사받을 날에 대비해왔다"며 "지금이 바로 그때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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