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 국제예술제인 '아이치 트리엔날레' 주최 측이 외부 압력에 굴복해 '평화의 소녀상'이 출품된 기획전(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을 돌연 중단한 것을 계기로 일본에서 문화·예술의 독립성이 침해됐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아이치 트리엔날레 행사 주최 측은 지난 4일 아이치현 나고야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에 마련한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장 입구에 가설 벽을 세워 관람객들의 출입을 막았다.
위안부를 표현한 '평화의 소녀상' 작품을 전시하는 것에 대해 일본 내 우익 진영의 테러 예고와 협박성 항의가 잇따른다는 이유에서였다.
일본 정부가 전시를 중단토록 압박한 것도 배경이 됐다.
이 기획전에 참가한 조형 작가 나카가키 가쓰히사(75) 씨는 5일 도쿄신문 인터뷰에서 "민주주의 국가에서 이런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위기감을 드러냈다.
나카가키 씨는 이번에 '헌법 9조 지키기'와 '야스쿠니신사 참배의 어리석음' 등을 표현한 작품을 내놓았다.
이들 작품은 2014년
그는 테러 위협 등을 이유로 기획전이 중단된 것에 대해 "폭력으로부터 시민을 지키기 위해 경찰이 있는 것"이라며 경비를 강화하는 절차를 건너뛰고 전시 중단을 결정한 것은 잘못이라고 비판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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