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이 일본의 그릇된 과거를 부정하는 '아베의 거짓말들'이 영어 영상으로 공개됐습니다.
최근 한국 수출규제 조치를 하면서도 거짓말을 늘어놓았던 아베 총리가 그동안 얼마나 많은 거짓말을 해왔는지 잘 드러납니다.
국영호 기자입니다.
【 기자 】
유튜브에 공개 된 '아베의 거짓말들'이란 영상입니다.
영상은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과 일본군 위안부, 침략의 역사 등과 관련해 아베 일본 총리가 어떤 거짓말들을 했는지 낱낱이 보여줍니다.
▶ 인터뷰 : 아베 / 일본 총리 (지난해 11월)
- "일본 정부는 '징용공'이란 표현 대신 옛 한반도 출신 '노동자 문제'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아베 총리는 한국인 위안부 문제에 대해 그런 일은 없었다고 부인하며 오히려 억울해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 인터뷰 : 아베 / 일본 총리 (지난해 11월)
- "일본이 국가 차원에서 아시아 여성들을 성 노예로 삼았다는 근거 없는 중상모략이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김복동 할머니의 증언과 27년째 진행 중인 수요집회, 각국 전문가들의 관련 발언 등으로 조목조목 반박이 이어집니다.
▶ 인터뷰 : 영상 해설
- "일본이 진심으로 과거를 사죄하고, 그 위에서 새로운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를 바랍니다. 아베는 거짓말을 그만 해야 합니다."
해당 영상은 일본의 왜곡 주장을 바로잡아온 서경덕 교수가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과 광복절을 맞아 공개했습니다.
▶ 인터뷰 : 서경덕 / 성신여대 교수
- "일본 아베 총리의 음성, 실제 거짓말을 했던 목소리를 삽입해서 조금 더 생생하게 세계인들에게 아베 총리의 거짓말을 널리 알리고자 했습니다."
서 교수는 아베 총리의 폭주가 계속되면 2탄, 3탄으로 후속 영상물을 계속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MBN뉴스 국영호입니다. [iam905@mbn.co.kr]
영상편집 : 이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