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노조가 내년 임금협상에서 지금껏 유지해온 전직원 동률의 임금인상 대신 실적에 따른 차등 임금인상을 제안키로 했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기존과 같은 획일적 임금인상으로는 경쟁력 확보가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일본언론들이 26일 보도했다. 도요타 아키오 사장이 올해 임금협상에서 자동차업계 지각변동이 나타나는 상황에 노조도 동참해달라고 요청한 것을 수용한 셈이다.
세부방침까지는 아직 정해지 않았지만 도요타 노조에서는 전 직원을 5등급으로 나누고 등급별로 차별화된 임금인상폭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노조에서는 일단 회사와의 협상을 통해 전직원 임금인상 총액을 확정하는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실적에 따른 5등급 구분은 회사측의 인사평가를 그대로 적용하는 식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 현재 도요타는 전 직원의 실적을 5등급으로 평가하고 있다. 최저등급의 경우 임금인상이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설명했다.
노조 입장에선 조합원에 대해 동일한 혜택을 유지해 온 기존 방침을 포기하는 셈이다. 약 6만 9000명이 가입해 일본내 최대급인 도요타 노조의 방침 전환은 다른 일본 기업에도 적잖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최대 경제단체인 게이단렌에서도 일본식 연공서열과 획일적 임금인상에 대한 변화를 내년도 임금 협상의 최대 과제로 제시한 상태다. 히타치 회장이기도 한 나가니시 히로아키 게이단렌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모든 직원에 동등한 대우로는 경쟁력을 높일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일본에서는 통상 업계 대표기업이 먼저 노사 협상을 통해 인상폭을 정하면 다른 기업들도 이를 기준으로 인상폭을 정해왔다.
동종 업계에선 업체간 인상폭이 비슷하고 기업별로는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동률의 임금인상이 이뤄지는 식이다. 게이단렌은 내년도 임금협상과 관련한 기준을 내놓으며 "현행 방식은 다양한 근무방식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에 맞지 않다"며 개정을 강하게 요구했다. 게이단렌이 방침 전환을
[도쿄 = 정욱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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