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몰이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가동하며 온라인 쇼핑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23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6월 문을 연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보정센터'가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갔다.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자리한 보정센터는 앞으로 양재에서 동탄에 이르는 수도권 남부권역 15개점포에서 담당하던 온라인 배송을 전담하게 된다.
연면적 1만4605㎡(4418평), 지하1층 지상 4층 규모로 설립된 이 곳은 자동 피킹 시스템, 고속 출하 슈트, 콜드체인 시스템 등 최첨단 시스템과 설비를 갖췄다. 총 투자비만 약 800억원이 들어갔다.
이마트몰은 효율적인 보정센터 운영을 위해 ECMS(Emartmall Center Management System)란 이마트 온라인 전용 물류 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
즉 고객 주문부터 상품 피킹과 배송에 이르는 판매 과정 뿐 아니라, 재고관리, 협력회사 결제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하나로 연동시켜 주는 최첨단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물류 시스템이다
이마트몰은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올 연말까지 일평균 배송 물량을 7000건으로 늘리는 한편, 당일 배송 비중도 70% 수준까지 높일 계획이다. 실제로 보정센터는 가동에 들어간 지난 6월 이후 일 평균 배송 4500건을 처리하고 있다. 당일 배송 비중은 점포 배송 시절 26%에 불과했으나 현재 55%로 높아졌다.
이마트 관계자는 "일 최대 주문 처리량을 점포에서 배송했을 때보다 3배 가량 많은 일 1만건으로 확대하는 것은 물론 당일 배송 서비스 역시 대폭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고 전했다.
이마트에서 온라인 물류센터를 강화한 것은 오프라인 점포 기반 온라인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선식품 등의 품질 관리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또 앞으로 아마존 등 거대 해외 온라인몰의 국내 진출에 대응할 인프라와 경쟁력을 갖추려는 의도도 담겼다.
이마트몰은 올 상반기 김포에 제2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착공한 것을 시작으로
이마트 온라인담당 최우정 상무는 "오프라인 기반으로는 연간 1조원이 사실상 한계 매출"이라며 "6개의 전용센터를 통해 한계를 극복, 오는 2020년 4조2000억원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매경닷컴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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