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SBS |
12일 대한항공은 지난해 395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흑자 전환했다고 공시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3년 19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2008년 이래 5년 만에 적자를 기록한 바 있다.
지난해 매출은 11조997억원으로 전년도(11조8487억원)보다 0.5% 증가했지만 외화부채 환산 차손 때문에 4578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글로벌 항공화물 시장 회복으로 화물 수익이 증가한데다 비용 절감 노력 및 유가 하락으로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2조9502억원으로 전년 동기(2조9815억원)보다 1.0%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비용절감 등의 효과로 전년 같은 기간(178억원)보다 758.0% 증가한 1529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은 2719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여객 수송량(RPK·항공편당 유상승객 숫자에 비행거리를 곱한 것의 합계)은 유럽노선과 중국노선이 각각 약 4%와 2% 증가했으며 일본과 동남아, 미주 노선은 각각 1% 늘었다. 한국발 수송객은 약 10% 증가했으나 해외발 수송객은 5% 감소했다.
4분기 화물 수송량(FTK)은 대양주노선 약 13%, 미주노선 12%, 일본노선 6% 등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특히 한국발 미주행은 수송량이 39% 늘었다.
대한항공은 올해 여객부문에서 제휴 항공사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유럽과 미주 노선 환승수요를 대상으로 한 판매를 늘리고 1등석과 비즈니스석 등 프리미엄 수요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화물부문에서는 의약품, 전자상거래, 신선화물 등의 신규 수익원 확보와 탄력적기재운영으로 수익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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