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플랫폼 사람인은 오늘(7일) 기업 687개사를 대상으로 설 상여금 지급 계획을 조사한 결과 55.5%의 기업이 '지급한다'고 답했다고 밝혔습니다.
설 상여금을 준다는 기업의 비율은 전년보다 2.6%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지급 계획은 기업 규모별로 차이를 보였습니다. 대기업은 91.4%가 상여금을 지급한다고 밝혔으나 중소기업(54.2%)과 중견기업(50%)은 절반 수준에 그쳤습니다.
상여금을 지급하는 이유로는 '직원들의 사기와 애사심을 높이기 위해서'(54.3%,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정기 상여금으로 규정돼 있어서'(39.1%), '설 지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9.4%), '지난해 실적이 좋아서'(6%) 등을 꼽았습니다.
지급 계획이 있는 기업들의 1인당 평균 상여금은 88만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역시 대기업은 134만 원으로 가장 높았고 중견기업(118만 원), 중소기업(78만 원)의 순이었습니다.
기업들 과반(51.2%)이 설 상여금을 정기 상여금으로 지급하고 있었습니다. 45.7%는 '별도 상여금으로 지급'한다고 답했습니다.
상여금을 주지 않는 기업(306개사)들은 그 이유로 '선물 등으로 대체하고 있어서'(37.9%, 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이어 '명절 상여금 지급 규정이 없어서'(32.7%), '재무상태 악화 등 지급 여력이 부족해서'(25.2%), '불경기 등 내외부 환경이 어려워져서'(15.7%), '지난해 목표만큼 성과를 달성하지 못해서'(14.7%) 등의 순
아울러 응답 기업의 73.7%는 직원들에게 설 선물을 준다고 밝혀, 상여금 지급 비율보다 18.2%포인트 높았습니다.
선물의 1인당 평균 예산은 6만 원으로 집계됐다. 지급 품목은 '햄, 참치 등 가공식품'이 50.2%(복수응답)로 가장 많았고 신선식품(21.7%), 생활용품(17%)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