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저소득층 주거안정과 복지향상에 기여하고자 금년에도 전용 85㎡ 이하 다가구·다세대주택 1,500호를 매입해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 1~3인 이상 가구와 대학생에게 임대주택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는 다양한 임대주택 유형 도입 및 임대주택 8만호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이와 관련하여 SH공사는 6일부터 매입완료시까지 수시로 25개 자치구와 SH공사에서 매도 희망자의 신청을 접수한다.
SH공사는 사전 현장조사를 통한 입지여건 및 조건이 양호한 주택을 매입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건설업체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택매입 사업설명회를 지난 1월28일(화) 개최하였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건축예정(중)인 주택매입 추진으로 건축 초기부터 주요공정에 대한 입회로 매입주택 품질확보와 맞춤형 임대주택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에는 공동취사 등 주민 스스로 주제를 정해 이웃세대와 정겹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갖춘 주택도 시범적으로 매입해 '셰어하우스형 임대주택'으로 제공한다.
또 전체 매입량의 10%에 해당하는 150호는 대학생 기숙사 형태로 매입해 대학생들의 주거비부담을 경감시킬 계획이다.
매도 희망자는 SH공사 홈페이지(www.i-sh.co.kr)에 있는 매입신청서와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건축물 및 토지대장 등을 구비해 기간 내 직접방문 또는 우편접수하면 된다.
매입신청을 접수한 주택에 대한 매입여부 결정은 매입선정심의위원회에서 매입기준, 입지여건, 주택품질, 우선순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매입여부를 결정하게 되며, 매입이 결정된 주택은 SH공사와 매입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 셰어하우스(Share House)란 입주자의 거주공간과 생활공간을 분리한 형태로써, 침
이는 마을공동체, 커뮤니티 개념을 적용해 소셜믹스(Social Mix)와 더불어 사는 주거공간을 마련하고자 하는 취지이다.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