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의 KTX 비정규직 여승무원 문제가 불거진지 1년 가까이 지났지만 여전히 매듭을 짓지 못하고 있습니다.
공공부문 역시 비정규직 문제 해결이 쉽지않은 사안임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혁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KTX 여승무원 비정규직으로 입사했다가 파업사태를 겪고 해고됐던 박소영씨.
철도공사의 제안에 따라 자회사인 KTX 관광레저 정규직으로 다시 취업하면서 생활의 활력을 되찾았습니다.
비정규직일 때의 불안감도 털게 돼, 마음이 한결 가볍습니다.
인터뷰 : 박소영 / KTX관광레저 승무원
-"지금은 이곳에 와서 좋은 점이 직급이 있고 승진할 수 있다는게... 어느정도 삶의 활력소가 되니까"
바로 옆 서울역 광장.
전 KTX 여승무원 80여명은 소영씨와는 달리 관광레저 정규직 자리를 거부하고 1년 가까이 거리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정혜인 / 전 KTX 승무원
-"급여라든가 쉬는 날이라든가 모든게 연관이 돼있기 때문에 저희가 문제제기를 했고...그때 홍익회가 3년 계약을 그해에 파기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관광레저에서도 또 계약이 파기될 거잖아요."
KTX 비정규직 여승무원들을 자회사인 관광레저의 정규직으로 옮기도록 한 것은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를 푸는 철도공사 나름대로의 해법이었습니다.
노동부가 해고된 여승무원들을 공사에서 직접 채용하도록 주문을 하고 있지만 철도공사는 자회사 이직 방안 외에는 난색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 최연혜 / 철도공사 부사장
-"인원을 합리화하라는 요구를 부단히 받고 있습니다...정규직의 숫자는 오히려 현재보다 5천~6천명 이상을 절감해야 합니다."
비정규직 문제 해법은 이제 합리적인 선에서의 노사간 접점 찾기 외에는 묘책이 없어
인터뷰 : 이혁준 / 기자
-"정부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칼자루를 빼들었지만 KTX 여승무원 사례는 비정규직 문제가 무 자르듯이 법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닌 노사가 합의를 통해 풀어야 할 문제임을 다시 한번 일깨워줍니다. mbn뉴스 이혁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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