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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동호회 인터넷 사이트에는 "지금 판매되는 자전거보험의 보장 내용도 턱없이 부실하다"며 불평이 많다.
자전거보험은 전 정부가 '녹색금융' 상품으로 개발을 추진했다 정권이 바뀌자 유명무실해진 대표적인 사례다.
정권에 따라 급변하는 금융정책에 상품 수십 개가 우후죽순처럼 등장했다가 사라지고 있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녹색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각 금융협회와 은행ㆍ증권ㆍ보험 등 전 금융업권이 합쳐 2009년 설립한 녹색금융협의회는 2013년 이후 '개점휴업' 상태다. 2009년 녹색금융을 지향하는 예적금ㆍ카드ㆍ기업대출 등 금융상품만 42개가 무더기로 쏟아졌지만 2013년에 나온 신상품은 거의 없다. 출시된 상품들도 판매 중지되거나 실적이 급감해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보험개발원 조사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자전거보험 전체 계약료에서 개인 가입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5%에 불과한데 손해율은 31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보사 관계자는 "정부 입김에 리스크를 감수하고 출시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손해율이 높아지고 있다"며 "정책적 지원이 없으면 유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시중은행 처음으로 자전거 상해보험 무료 가입 혜택을 제공해 눈길을 끌었던 우리은행의 '자전거정기예금'은 지난해 말 판매가 중단됐다. 2009년 출시 당해 10만좌 가입을 기록하면서 호응을 얻었으나 4년 만에 계좌 수는 100좌로 무려 1000분의 1로 급감했다. 이명박정부 4년간 겨우 명맥을 유지한 '시한부' 상품임이 증명된 셈이다.
같은 해 출시된 '저탄소녹색통장' 실적도 해를 거듭할수록 고전하고 있다. 2009년 말 기준 5941억원이었던 잔액이 매년 줄어 올해 2월 말 기준 742억원밖에 남지 않았다.
친환경 기업에 자금과 서비스를 지원하는 대출상품도 맥을 못 추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이명박정부 때 행장 직속으로 신설했던 녹색금융사업부를 지난해 없앴다.
KB국민은행의 그린그로스론 대출은 녹색성장 기업에 부대금융 서비스를 우대 지원하는 대표적인 녹색기업 대출상품. 2009년 출시된 이 상품의 대출 잔액은 2012년 말 1조3400억원
정책 방향이 바뀌면서 녹색성장 기업에 대한 공기업 지원도 감소세다. 신용보증기금의 녹색성장 기업에 대한 보증 공급은 2009년 2조6240억원에서 정권 말인 2012년 8조1478억원으로 3배 넘게 늘어난 반면 지난해 6조9818억원으로 꺾였다.
[배미정 기자 / 송민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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