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투사입니다.
이라크 최대의 정유공장이 있는 살라헤딘주 바이지에서 정부군과 수니파 반군의 교전이 이어졌습니다.
이라크 사태에 대해서 미국의 입장은 이라크에서 다시 전투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지속적인 사태의 악화등으로 인하여 부담이 커져가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미국내에서는 필라델피아 제조업지표와 실업수당청구건수가 모두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필라델피아 연준 제조업지표는 9개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지난달에 비하여 좋지 않을것이라는 시장의 예상을 깨고 상승세를 나타낸 것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제조업지표는 0을 기준으로 하여 0 보다 높은 수치라면 경기가 확장국면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고용시장도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예상치보다 소폭 감소하면서 고용지표도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대외적인 악재로 인하여 장중에 하락세를 보였던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는 지표의 호조로 인하여 시장 마감무렵에 다시 상승세를 보이면서 긍정적인 모습으로 마감되었습니다.
해외시장의 분위기는 현재 악재를 축소시키고 호재를 키우는 소위 분위기가 좋은 시점인 것 같습니다.
보통 시장이 상승세를 타거나 기대감이 있을때는 악재가 있더라도 그것을 축소시키면서 주가상승을 이끌어내는 부분들이 많은데 지금 해외시장의 흐름이 그러한 모습인 것 같습니다.
국내지수의 흐름을 보면 코스피는 일단 60일 이평선에 걸치면서 지지를 만드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모습이라면 추가하락에 대한 위협도 있지만 지지에 대한 기대감도 있겠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의 주가하락만 아니었다면 코스피 같은 경우는 2000p 위쪽에서 진행되었을 수도 있었을 것 입니다.
따라서 실적이슈에 대한 부분이 부담스러운 추세로 작용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하락이 멈추는 시점에서는 코스피도 다시 2000p 이상의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삼성전자의 차트를 한번 참고해보면 현재 140만원에서 1차적인 상승추세가 이탈되는 모습을 보였고, 134만원 수준에서 2차적인 지지가 이탈되는 모습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생각보다 큰 기대감으로 개인투자자들이 삼성전자에 많이 몰린것이 메이저수급의 이탈을 가져온것이 아닐까 싶고, 최근 실적 하향전망이 계속되고 있는 모습도 삼성전자에게는 부담스러운 모습이 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다음번 지지가 130만원 수준인데 어떤식으로 저점을 잡을 것인가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으며, 장기적 관점에서는 삼성전자가 괜찮은 모습이지만 하락세가 지속적으로 나온다면 단기적인 리스크관리도 필요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반면 SK하이닉스의 경우는 매우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 기대감이 매우 큰 종목이며 추세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반면 너무 시끄럽게 되면 주가의 조정을 피할 수 없게됩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보유중인 분들의 경우 계속 보유하시면 되겠으나 신규매수를 기다리는 분들은 조정 이후의 흐름을 확인하고 지지받는 시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지난 5월말 강연회와 무료방송에서 추천드렸는데 큰 수익으로 연결된 것을 축하합니다.
한편 코스닥 지수는 저항대에 부딪히면서 불안한 흐름을 보입니다.
코스닥의 저항은 540p에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 구간을 어떻게 넘어가느냐가 코스닥의 추가상승에 대한 관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더 오르지 못하고 밀리게 되면 530p 이하로 다시 내려갈 수 있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 구간에서 지지를 통한 반등을 모색한다면 저점을 어느정도 확보하고 반등하는 패턴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현 시점에서는 코스닥의 경우 낙폭이 크게 나왔던 낙폭과대주들의 반등을 보시는 분들만 수익을 보고 계실것이라 판단되며 대부분의 코스닥 종목의 경우는 550p 수준까지는 주가상승이 이루어져야 수익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
시장은 아직 서두를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가는 종목들이 있고 가려고 하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조정장에서 미리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시장의 상승흐름을 탈 수 없을지 모릅니다.
기회가 있을때 좋은 종목을 매수하여 좋은 수익률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성공투자하세요.
성투사 최하영 대표 (02-2000-4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