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투사입니다.
최근 계속되는 시장의 조정으로 투자자분들이 많이 지쳐가는 모습입니다.
해외시장에서도 이렇다할 호재가 나오지 않는 상태이며 전일 발표된 중국PMI 지수의 깜짝 상승이후에 유럽의 PMI지수는 좋지않게 발표되었습니다.
전일 발표된 중국의 PMI지수는 50.8을 기록하면서 경기확장세로 진입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동안 부진했던 중국지표와 경제성장률에 대한 우려를 조금이나마 기대감으로 바꿔주면서 중국시장에 대한 경기회복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증시는 그동안 중국의 경제성장에 민감한 흐름을 보여왔는데 그도 그럴것이 최근에는 미국보다도 중국과 연계된 상품시장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고 중국관련한 종목군들이 크게 상승하고 있기때문입니다.
화장품, 엔터테인먼트, 식품, 철강, 화학 등 요즘 잘 나가는 주식들은 중국을 빼놓고는 이야기가 안되기때문에 어쩌면 해외시장의 지표개선중에서 중국의 지표개선과 경제성장이 우리에게는 가장 반가운 뉴스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반면 유로존의 PMI지수는 경기확장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계속적으로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물론 어떠한 지표도 계속 좋아질수는 없겠으나 그동안 상승세를 보여왔던 지표흐름이 최근들어서 다시 꺾이고 있다는 부분은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 모습이라고 생각해야합니다.
유로존의 경기부양이 어떠한 효과를 가져오게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군요.
그에따라 미국지수도 큰 변동없이 혼조세로 진행되는 모습입니다.
시황을 쓰는 시간은 아직 미국시장이 마감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일간의 흐름으로 보면 다우지수는 약보합, 나스닥은 혼조양상으로 마감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뉴욕시장은 그동안 상승세를 보여왔으며 이렇게 조금씩 올라주고 조금씩 내려주는 것은 건강한 흐름입니다.
조금씩이나마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추세를 이어가고 있으니까요.
문제는 국내증시인 것 같습니다.
현재 추세대로 본다면 코스피는 추세의 하단에 걸쳐있기때문에 반등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일 조금 상승세를 보였으며 추가상승 또는 1970p 수준을 기준으로 하는 횡보흐름이 나올 것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흐름을 보인다면 상대적으로 코스피의 대형주 종목들과 외인들의 매수가 유입되는 종목들 위주로 자리를 지켜주는 흐름이 나올 것이라 예상되며, 최근에 조정을 받았던 종목들의 흐름이 견조한 바닥다지기의 흐름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외인들의 매수가 주춤하면서 시총상위권의 종목들도 같이 주춤한 모습이지만 외인들의 매수가 다시 유입되면 코스피의 시장강도가 강해지고 시총상위의 종목들도 반등을 시작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아직은 수급이 관망세를 보이고 있으니 주의하여 투자해야겠으며 가급적이면 비중을 잘게 쪼개서 분산하는 분산투자로 리스크를 최소화 하시기 바랍니다.
코스닥은 조금 심각한 모습입니다.
전일 하락세가 크게 나왔기때문에 반등을 예상해야하지만 반등보다는 추가하락의 가능성이 높아져있습니다.
만약 추가적인 하락세가 나타나게 된다면 520p 수준까지도 생각해야 하기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의 투매로 이어지는 흐름이 나타날수도 있겠습니다.
일단 중소형주에 대한 부분은 부담스러운 흐름을 보이고 있으니 가급적이면 코스피의 안정감있는 대형주 위주로 대응을 하시는 것이 좋겠으며, 대형주라고 하더라도 추세가 불안하다면 매도관점을 같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절매도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지금 시장상황에서는 작은 손실을 확정짓는것이 결코 나쁜투자가 아닙니다.
오히려 변동성이 확대되는 시점에서의 손절매도는 더 큰 손실을 막아주는
매매를 하면서 방향성을 잘못보는 경우는 많습니다.
그럴때는 반드시 실수를 바로잡고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종목들은 계속 준비하고 있습니다.
나쁜 종목을 매도하여 좋은 종목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성공투자하세요.
성투사 최하영 대표 (문의 1588-0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