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전반적인 계좌ㆍ상품들을 종이통장 없이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통장(앱통장)'을 도입한다. 이와 함께 기업은행은 상품ㆍ서비스 관련 앱들을 단순ㆍ명료하게 정리하는 작업에 들어가는 등 하반기 들어 은행들이 '스마트뱅킹' 경쟁에 적극 나서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2일 "다음달 1일부터 스마트뱅킹 플랫폼을 개편해 고객들이 좀 더 편리하게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라며 "특히 이때 종이통장으로 인한 낭비와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도록 스마트통장을 시범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플랫폼 개편을 통해 스마트뱅킹 등 화면 구성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센터와 상품가입ㆍ통장관리 등을 할 수 있는 금융센터로 나눌 예정이다. 스마트폰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이 은행은 특히 금융센터 카테고리에 앱 형태인 스마트통장을 넣어 소비자들이 본인 계좌를 전반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스마트통장을 통해 본인 계좌 입출금 내역을 종이통장처럼 쉽게 살펴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창구ㆍ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입출금도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뱅킹 등으로 가입하는 새 상품도 앱통장을 통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우선적으로 원하는 고객에 대해 종이통장을 발행하지 않고 앱통장만을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하지만 종이통장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예전처럼 이를 계속 발행해줄 예정이다. 이 은행은 앱통장이 활성화하면 장기적으로는 종이통장 비중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은행 다른 관계자는 "은행권에서 인터넷ㆍ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개별 상품들에 대해 일부 '종이통장 없는 상품'을 도입한 적이 있다"며 "하지만 전반적인 계좌에 대해 이처럼 앱통장을 도입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인터넷ㆍ모바일뱅킹 보급으로 종이통장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거나 잃어버리는 고객이 적지 않았다"며 "고객들이 통장을 앱으로 관리해 본인 계좌를 수시로 쉽게 살펴볼 수 있게 되면 보안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스마트통장이 활성화
스마트뱅킹 강화는 하반기 은행권의 주된 화두가 되고 있다. 기업은행은 스마트뱅킹 앱을 단순화해 고객들이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김규식 기자 / 송민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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