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보험상품에 대한 소비자 피해 가능성을 조기 감지해 대응하는 '보험상품 상시감시체계'를 구축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 3월 말 기준 보험상품은 6259개에 달해 개별 상품에 대한 감시가 어렵고 불완전 판매나 보험금 지급 거절 등 소비자 불만도 끊이지 않고 있다.
상시감시체계는 보험상품 판매와 계약유지·관리 및 보험금 지급에 이르기까지 소비자 피해 발생 가능성이 큰 6개 부문, 29개의 감시지표로 구성된다. 분석 결과에 따라 불완전 판매나 보험금 지급 거절 등을 즉시 포착할 수 있게 설계됐다.
금감원은 감시지표 분석 결과 이상 징후가 있는 보험회사에 대해서는 경영진 면담 등을 통해 소명을 요구하고 자체 개선계획을 마련, 시정하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명이 부족하거나 자
금감원은 보험회사의 자산운용과 경영관리 등에 대한 시스템을 추가구축하는 등 보험회사 업무 전 분야에 대한 상시감시체계도 구축·보완할 계획이다.
[매경닷컴 윤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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