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과거의 혼탁한 재건축 수주전이 재현될 조짐이다. 업계에 따르면 주택 경기 침체 여파로 한동안 자취를 감췄던 주민 매표(買票) 행위가 등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건축·재개발 단지는 추첨을 하는 택지지구와 달리 주민들의 투표로 시공사가 결정된다. 수주 여부는 시공사 선정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가 주민들의 마음을 사로잡느냐에 달려 있다.
작년 하반기 시공사 선정에 나선 강남 A아파트의 경우 단지 규모는 작지만 입지 여건이 뛰어나 대형사인 B사와 C사가 정면으로 붙었다. 업계 관계자는 “B사가 초반에 입김이 센 중개업소와 주민들에게 식사를 대접하며 기선을 잡았지만 막판에 C사가 현금 공세를 펼치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고 말했다. 결국 접전 끝에 근소한 표차로 C사가 따냈다. A아파트 인근에 C사가 지은 브랜드 아파트가 많은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작년 말 대형 건설사 서너곳이 동시에 참여한 경기의 D단지도 마찬가지다. 한 건설사 주택 영업팀 관계자는 “수천억 원의 공사비가 들어가는 알짜 단지여서 현금과 상품권, 명품 가방 등 수억 원대 금품이 풀렸다는 소문이 돌았다”며 “올해도 주요 단지에서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건설사의 지나친 홍보와
양지영 리얼투데이 실장은 “눈앞의 이익을 좇기보다 공사비와 설계 방안, 예상 추가분담금 등 건설사가 제안한 입찰서 내용을 냉정하게 비교한 뒤 주민들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쪽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임영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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