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은 10일 매일경제신문과 단독 인터뷰를 하면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용산 개발과 관련해 무리한 대형 사업 대신 적정 규모로 퍼즐을 맞춰가는 형식의 개발을 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박 시장은 서울 관광자원 개발에 중요한 한강변과 서울역고가 개발사업을 연결하는 고리로 용산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이전에 실패했던 국제업무지구처럼 너무 무모하게 키우기보다는 가능한 규모로 하자는 생각"이라며 일본 롯폰기힐스나 뉴욕 배터리파크처럼 오랜 세월 설득과 논의가 이뤄진 사례를 거론했다.
박 시장은 "과거처럼 복원하기보다는 전체 그림을 대체로 가지고 가되 하나씩 부분 부분을 맞춰가듯 입혀가는 방법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가 최근 기획재정부와 함께 발표한 한강 마스터플랜에서 63빌딩 면세점과 한강통합선착장, 여의도 샛강을 통한 노량진수산시장, 한강대교 노들섬, 용산역과 용산4구역, 경의선을 통한 신촌과 홍대, 홍대 앞 당인리발전소로 이어지는 그림에서 용산은 빠질 수 없는 고리란 얘기다. 박 시장은 서울역고가 개발과 관련해 좀 더 큰 비전도 내비쳤다. 그는 "서울역세권과 북부역세권(서울역 북쪽 철도용지 5만5000㎡)뿐 아니라 서울역 남부까지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북부역세권 일부를 덮개공원화해 보행친화공간을 만들 뿐 아니라 용산역 인근을 거쳐 한강까지도 걸어갈 수 있는 거대 프로젝트를 제시했다. 코레일 부채도 해결할 수 있어 정부 입장에서도 나쁘지 않다는 주장이다. 박 시장은 지론으로 주장해오던 보행친화 공간으로 서울시를 탈바꿈시키는 아이디어를 내놨다. 오는 10월 중순 이후 여의도·상암에 이어 신촌·4대문안 도심·성수 등 5대 권역에 공공자전거를 2000대까지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그는 "보행친화도시를 위해 런던처럼 비싼 혼잡통행료를 받는 것도 생각해봤지만 하지 않기로 결론 내렸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지역개발에 따라 영세 임차인이 쫓겨나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문화백화) 현상과 관련한 대책을 연내에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젠트리피케이션은 개성 있는 동네가 좋아 사람들이 몰리자 임대료가 오르고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지역이 쇠퇴하고 건물 주인도 결국 손해를 보게 돼 장기적으로 상생이 필요하다는 문제 의식이다.
박 시장은 "지역에 앵커시설(종합지원센터 핵심시설)을 많이 만들어서 임차인이 싼값에 장기 임차하거나 공공시설이 입주하면 전반적으로 (해당 지역을) 선도하는 효과가 있다"며 "가게들도 스스로 힘을 합쳐서 그 건물을 사도록 융자해 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 일자리 정책은 관광과 문화, 예술, R&D가 연계된 산업을 일으키는 데서 나온다는 인식이다.
최근 층수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한강변 재건축에 대해서 그는 "층수를 올리는 것만이 주민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 아니다"며 "공공성과 주민들 수익성을 잘 맞춰서 상생할 자신이 있다. (결과가) 나오면 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한강변이 '서울시 얼굴' 역할을 제대로 하게끔 개발하겠다는 복안이다. 최근 잡음이 일었던 영동대로 지하 통합역사 개발을 포함한 동남권 개발 프로젝트와 서울역고가 개발도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박 시장은 최근 다시 불거진 아들 병역면제 의혹과 관련해 "무혐의 결론이 수없이 났는데도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정치적 음해
[이한나 기자 / 박용범 기자 / 사진 = 김재훈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