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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회복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김윤영 위원장은 서민금융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25일 매일경제 기자와 만나 "서민금융 제도가 그동안 많이 확충돼 왔지만 여러 기관에 산재해 실수요자들이 이용하기 불편했던 게 사실"이라며 "정부가 추진 중인 서민금융진흥원이 신속하게 출범해야 서민층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고 이들의 자활 지원을 돕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회에서 신용회복위원회, 미소금융중앙재단, 신용보증재단의 햇살론 등 서민금융기능을 통합하는 내용으로 서민금융진흥원 설립 법안을 논의 중이다. 하지만 대출 업무와 채무조정을 통합하는 데 대한 반대 여론도 적지 않은 편이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취약계층 자활 지원 취지는 저소득층이나 사업 실패자가 자립하고 재기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금융 지원을 해주는 것"이라며 "금융지원 체제 효율성을 높이려면 채무조정과 함께 보증과 대출, 취업교육과 신용관리 등을 연계해서 지원할 수 있는 통합 기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불이 나면 119, 범죄신고는 112처럼 서민에게 빚이 생기면 딱 한 기관이 떠올랐으면 좋겠다. 그 역할을 서민금융진흥원이 할 수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서 "서민금융진흥원이 출범하면 노후행복설계센터와 같이 '서민형 PB' 서비스도 제공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 미소금융중앙재단의 휴면예금 대출,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의 햇살론,
[박윤예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