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과 웹 3.0, 많이 들어본 인터넷 용어지만, 인터넷 사용자들 조차 정확한 개념을 모르고 있는게 사실이죠.
저희 매일경제와 mbn이 공동주최한 세계지식포럼에서 세계 각국의 IT업계 선두주자들이 앞으로의 미디어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 지,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윤호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웹 2.0. 현재의 미디어 환경을 대변하는 용어로, 일방적으로 정보가 제공되던 환경에서 벗어나 사용자 스스로 콘텐츠를 창조하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뜻합니다.
전문가들 역시 웹 2.0의 힘으로 '대중의 지혜'를 꼽았습니다.
인터뷰 : 롭 글레이저 / 리얼네트웍스 회장
- "기술을 통해 모든 정보, 즉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알게 됨에 따라 그들의 선호와 사교성, 경험 등을 습득할 수 있다."
인터뷰 : 필립 로즈데일 / '세컨드 라이프' 창시자
- "그동안 인터넷은 대체로 혼자하는 활동이엇다. 하지만, 이제는 진보된 기술이 이런 개별 활동을 함께 할 수 있도록 모아주고 있다."
정보 생산의 주체가 누구인가 보다 언제 어디서나 사용가능한 '유비쿼터스' 정신이 핵심이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인터뷰 : 장노엘 트롱 / 프랑스 오렌지 텔레콤 전 CEO
- "유비쿼티, 웹, 모바일 웹이 핵심입니다. 제가 지난 7월에 뉴욕에서 거리를 누비며 핸드폰을 통해 구글맵의 파워를 진정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차세대 미디어 환경, 웹 3.0에 가장 적절한 매체는 휴대성이 뛰어난 휴대전화라는 의견도 제시됐습니다.
인터뷰 : 롭 글레이저 / 리얼네트웍스 회장
- "휴대폰이 발전되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가능해졌고, 이젠 웹 PC에서만 가능하던 것
세계의 미디어 환경을 창조해가는 세계 IT업계의 선두주자들.
이견은 많았지만, 차세대 미디어의 기본정신은 '평등', 즉 인종과 연령, 국경을 뛰어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데 뜻을 같이 했습니다.
mbn뉴스 윤호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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