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정부의 해운업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현대엘리베이터 주가가 곤두박질치고 있다. 현대상선 대주주인 현대엘리베이터가 결국 자금지원 부담을 짊어질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7일 유가증권시장에서 현대엘리베이터는 전날보다 2.0% 하락한 4만9600원을 기록했다. 올해 들어 4영업일간 17.6%나 빠졌다. 이는 지난달 30일 발표된 대기업 신용위험평가에서 현대상선이 B등급으로 평가돼 정부의 구조조정 대상에서 빠진 이후다.
신한금융투자는 현대상선이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준인 '부채비율 400% 이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9342억원을 확충해야 한다고 밝혔다. 만약 현대상선이 9342억원 증자에 나선다면 대주주인 현대엘리베이터가 출자해야 하는 금액은 1954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 3분기 연결 기준 현대상선 부채는 6조3144억원으로 부채비율은 980%에 달했다.
당초 현대상선은 C(워크아웃)나 D(법정관리) 등급이 예상됐으나 B등급으로 평가됐다. B등급부터 정부의 '선박 신조 지원 프로그램'을 적용받기 위해 부채비율을 400% 이하로 맞춰야 하기 때문에 현대상선은 유상증자나 현대그룹 차원에서 자금 지원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장에서는 현대엘리베이터가 현대상선 자금조달
앞서 같은 달 5일엔 양호한 재무 상태에도 불구하고 2050억원 규모로 5년 만기 사모 전환사채(CB)를 발행해 '현대상선 구하기' 아니냐는 의심을 불러일으켰다.
[김태준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