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조직개편을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금융·보험사기 전담대응팀을 신설했다. 또 금융민원센터 인력을 두 배로 늘리고 건전성·준법성 검사조직을 재편해 '컨설팅 검사'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2일 기존 '43국 14실'인 조직체계를 '44국 15실'로 확대·개편하는 방안을 확정하고 부서장(국장급)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금감원은 부원장보급 담당 조직이던 금융소비자보호처를 부원장 담당으로 격상했다. 또 은행과 비은행 소비자보호국, 보험소비자보호국, 금융투자소비자보호실 등 금융권역별로 소비자보호부서도 새로 설치해 금융사 영업점에 대한 관리감독도 강화하기로 했다.
보이스피싱이나 불법 채권추심, 불법 사금융, 보험사기, 꺾기 등은 선임부서인 불법금융대응단·보험사기대응단에서 담당하게 된다. 종전에는 서민금융지원국에서 금융사기에 대응했지만 이를 국장급 조직으로 확대·개편한 것이다. 금융민원 증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금융민원센터의 인력은 종전 39명에서 79명으로 늘어난다.
금감원은 검사·제재 조직도 개편했다. 우선 은행, 금융투자, 보험 등 업권별로 건전성 담당국과 준법성 담당국을 분리했다. 건전성 담당국의 경우
[김효성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