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사고 이후 노후여객선 문제를 고치기 위해 추진된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가 닻을 올린다.
해양수산부는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운용하는 전문관리기관으로 세계로 선박금융(주)을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는 정부에서 자금을 직접 출자해 펀드를 조성하고, 민간자본과 결합해 신규 여객선 건조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가격이 비싸 중고선 도입이 일반화된 카페리 및 초쾌속 여객선이다.
1만2000t급 카페리를 새로 건조하는 비용이 800억원에 이르다 보니 국내에 운항중인 카페리는 모두 외국에서 사온 중고선박이지 국내 조선소에서 새로 만든 배가 없다. 앞으로 800억원 짜리 카페리를 건조한다고 가정할 때 400억원(50%)은 현대화펀드에서 저리로 빌리고 80억원(10∼20%)은 선사부담, 320억원(30∼40%)은 선박담보 대출로 충당할 수 있게 된다. 올해 정부출자 금액은 100억원으로 2019년까지 약 1000억원 이상의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4월 중으로 카페리 등의 건조를 희망하는 여객운송사업자를 선정해 올해안에 선박 건조에 착수할 예정으로 약 2년 정도의 건조과정을 거친 후 새 카페리가 시장에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해수부는 현대화 펀드가 어려움에 처한 한국 조선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오행록 해수부 연안해운과장은 “연안여객선 현대화 펀드의 도입으로 국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섬 여행 등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연안여객사업자들도 연안여객선에 대한 신뢰를 되찾기 위해 여객선 현대화를 추진하는 등 안전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고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승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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