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3일 유가증권시장에서 포스코는 전일 대비 1만4500원(6.82%) 오른 22만7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최근 3거래일 동안 12% 넘게 상승하면서 코스피 시가총액 10위권 재진입(9위)에 성공했다. 현대제철은 4600원(9.98%) 오른 5만700원을 기록했으며 동국제강은 하루 만에 12.26% 급등한 1만200원에 장을 마쳤다. 동국제강은 최근 3거래일 동안 23.8% 상승하며 2014년 4월 21일 이후 처음으로 1만원대를 회복했다. 이날 철강·금속 업종은 4.91% 급등하며 코스피 업종 가운데 가장 큰 상승폭을 나타냈다.
국내 철강주들의 동반 상승세는 지난달 말부터 시작됐다. 중국 대표 철강기업인 바오스틸그룹이 지난달 26일 중국 점유율 6위인 우한철강그룹과 합병을 발표하며 중국 철강산업 구조조정의 신호탄을 쐈기 때문이다. 여기에 전날 바오스틸그룹이 2018년까지 조강생산능력을 약 920만t 감축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기대감은 증폭됐다. 유안타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바오스틸그룹의 조강 생산량은 약 3500만t으로, 앞으로 3년 내 30% 안팎으로 생산능력을 축소할 계획이다. 바오스틸그룹의 중국 내 자동차강판 시장 점유율은 50%에 달한다. 이현수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자국 철강기업들의 조강 생산 능력을 1억5000만t 감축하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며 "올해는 상반기에 중앙정부를 비롯해 지방정부들이 보유 중인 철강기업들에 대한 구조조정 계획이 나오고 하반기에는 구체적인 방법과 수치를 제시해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국면"이라고 말했다. 박성봉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중국 정부에서 철강을 비롯한 주요 대기오염 유발산업에 대해 조업 감소를 지시하고 있고 9월로 예정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대비해 8월에도 철강 감산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호한 실적도 주가 상승세를 뒷받침하고 있다. 동국제강이 발표한 2분기 잠정 매출액과 영업이익(별도 기준)은 각각 1조1657억원과 990억원으로 시장 전망치인 1조1289억원과 700억원을 크
[이용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