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림픽대로 덮개공원 조감도(위), 올림픽대로 지하차도 조감도. [사진 제공 = 서초구청] |
반포지구 정비계획 변경안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최종 결정되면 다음 단계인 건축심의·사업시행인가 등 절차를 거쳐 사업 진행이 이뤄지게 된다. 강남구 압구정과 함께 대표적인 한강변 아파트로 꼽히는 서초 반포지구 재건축 사업에 대해서도 '최고 35층·용적률 최대 300%·공공기여율 15%' 가이드라인은 그대로 반영될 전망이다.
매일경제가 단독 입수한 서초구 변경안에 따르면 덮개공원과 지하차도 두 가지가 두드러진다. 서울지하철 9호선 구반포역과 한강이 연결되는 구간에 해당하는 올림픽대로 윗부분에는 덮개공원이 만들어지고, 아랫부분에는 지하 보도·차도가 새롭게 들어선다. 사람들이 지하철을 이용해 한강변 공원으로 나들이할 수 있고 차도보다 빠르게 일대를 오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스트리트형 지하 복합 문화공간'이 만들어지면 이곳을 통해 고속터미널 사거리 반포 지하상가에서 한강을 오갈 수 있게 된다. 서초구 관계자는 "강남·북 도심을 직접 연결하는 한강 네트워크를 만드는 작업"이라며 "생태·문화 등 주제에 따라 강변의 다양한 녹지·수변 산책 공간을 활용해 한강의 경치를 살린 랜드마크 지역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변경안에 의하면 반포지구 재건축 사업장은 가이드라인에 따라 용적률 299.95%를 적용한 지상 35층에 총 8744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단지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반포주공1단지(반포1·2·4주구)는 총 5748가구(임대 230가구·일반분양 3308가구)로, 통합 재건축을 추진 중인 신반포3차·반포경남·신반포23차는 총 2996가구(임대 132가구·일반분양 431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조합들은 2008년 도입된 특별건축구역제도를 활용해 용적률을 올려서 아파트를 높게 지으면 조합원들 수익이 늘어나는데 서울시가 제시한 '한강변 기본관리계획'(최고 35층·최대 용적률 300%)에 따르면 그럴 수 없기 때문에 재산권 행사를 침해한다는 입장이다. 불만에도 불구하고 조합들이 변경안을 채택한 배경에는 사업 지연으로 인한 수익 하락 우려가 자리 잡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35층을 넘는 초고층을 고집해봐야 시간만 끌게 되고 오히려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계산도 깔린 것"이라며 "조합 내에서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부활을 감안하면 2017년 말 안으로 관리처분 인가를 받아야 수익성이 더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전했다. 서초구청 관계자는 "한강변은 단순히 아파트 주민들만이 누리는 사유 공간이 아니지만 올림픽대로와 다른 시설들로 가로막혀 일반 시민들이 한강 공간을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뉴욕 허드슨 강변 일대 배터리파크처럼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이 되도록 재건축에 반영토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초구는 '한강변 랜드마크 조성'을 위해 해외 명소 사례 연구와 전문가 자문 외에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변경안을 구성해왔다. 서
[김인오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