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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쇼박스(5.0%) NEW(9.6%) CJ E&M(1.0%) CJ CGV(-0.5%) 제이콘텐트리(4.0%) 등 영화 관련 5개 상장기업의 주가는 이달 들어 이날 정오 기준 평균 3.8% 상승했다. 7~8월 두달 동안은 쇼박스(-12.6%) NEW(-10.7%) CJ E&M(0.3%) CJ CGV(-20.3%) 제이콘텐트리(-13.1%) 등 평균 11.3% 하락한 것과 비교하면 눈에 띄는 반등이다.
영화 4편의 동시 흥행에도 불구하고 관련 종목들의 약세는 7월 초 사드 배치 결정이 결정타가 됐다. 한류 문화·콘텐츠 매출에서 비중이 큰 중국시장에서 매출이 줄거나 성장성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에서다. 이달들어 반등 조짐을 보이는 것은 4일 박근혜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주석이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양자 정상회담을 갖기로 하면서 한중간 해빙무드 전환 기대감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사드에 직접 영향권에 있는 연예기획사(에스엠 와이지엔터 등)와 영화주는 구분해서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영화주는 쇼박스 NEW CJ E&M 등 제작·배급주와 CJCGV 제이콘텐트리(메가박스) 등 상영관주로 나뉘는데 이들은 국내 매출이 거의 대부분이다.
최용재 흥국증권 연구원은 “배급이나 상영 등 영화 관련주는 매출이 모두 국내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 영향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정상회담과 상관없이 최근 주가 조정은 시장의 과도한 우려라는 것이다.
제작·배급주 가운데서는 부산행의 제작사인 NEW의 3분기 호실적이 예상된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NEW는 2분기 영업이익 15억원 적자에서 3분기에는 52억원 흑자로 전환하고, 쇼박스도 2분기 2억원 흑자에서 3분기엔 53억원으로 흑자폭이 커질 전망이다. 다만 터널 제작사인 쇼박스는 지난해 3분기 영화 암살(1270만명)이 워낙 대성공을 거뒀었기 때문에 기저효과는 감안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인천상륙작전 제작사인 CJ E&M은 영화보다는 방송 매출 비중이 크고, 덕혜옹주 제작사인 롯데엔터테인먼트는 비상장이다.
2분기 마땅한 흥행
[최재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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