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 관리비리 신고상담 건수가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지난 2010년부터 운영 중인 '공동주택 상담실' 신고 건수를 분석한 결과다.
서울시는 2일 지난해 1년 동안 접수된 '아파트 관리비리' 관련 상담 건수가 총 131건이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5년(319건)의 절반에 못미치는 수치다. '아파트 관리비리' 신고 수는 지난 2013년 514건을 정점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같은 변화가 시의 '맑은 아파트 만들기' 사업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서울시는 보도자료에서 "관리비리 신고 감소는 지난 2013년부터 '맑은 아파트 만들기' 사업을 꾸준히 실시한 결과이자 사업의 실효성을 뒷받침하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맑은 아파트 만들기' 사업은 입주자대표회의 회의록, 공사·용역 계약서, 회계정보 등 관리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규정했다. 또 전국 최초로 공동주택통합정보마당을 구축해 아파트 관리비 항목에 대한 단지별 비교를 가능케 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관리비리 신고를 받아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등 2016년 말까지 626개 단지를 조사해 89
한편 서울시는 지난해 상담실 운영 실적 총 9276건 중 54.5%(5053건)가 입주자대표회의운영·선관위구성·공동주택관리법 등 분야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관리비 관련 신고가 총 1049건으로 뒤를 이었고, 계약관련(사업자 선정 등) 사항은 899건이었다.
[김강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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