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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KB국민·KEB하나·IBK기업은행 등 주요 시중은행들이 저마다 특별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모바일 특판 예·적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우리은행은 최고 연 7.0%의 파격적인 금리를 제공하는 '위비Life@ G마켓·옥션 팡팡적금'을 출시했다. 온라인 쇼핑몰 G마켓·옥션과 제휴해 출시한 적금상품으로 가입 기간은 6개월, 월 납입 한도는 25만원이다.
기본금리는 연 1.5%지만 우대금리 연 5.5%포인트를 포함하면 최고 연 7% 금리를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은 온라인 쇼핑몰 티몬과 제휴해 공동 개발한 'KB티몬적금'을 내놨다. 6개월 만기로 월 30만원 이내 한도로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다. 우대금리 조건을 만족하면 최고 연 2.0% 금리를 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은 모바일 상품 '하나머니세상 적금'에 대해 오는 31일까지 가입하는 모든 고객에게 0.2%포인트의 특별 금리를 추가해준다. 상품 가입 후 4개월 안에 본인 명의의 하나은행 계좌를 연동한 원큐(1Q)카드 실적이 10만원 이상이면 연 3.5%의 이자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업은행 '1석7조통장'은 예금상품이면서도 연 2%가 넘는 금리를 제공한다. 다음달 15일까지 모든 가입 고객에게 0.2%포인트의 특별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프로모션을 하고 있어 연 2.3%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일정 조건 충족 시 연 2.6% 금리를 적용하는 신한은행 '두배드림 적금', 19~39세 청년 고객층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포함해 연 2.35% 금리를 주는 농협은행 'NH20해봄 적금' 등 다양한 모바일 특판상품이 출시됐다. 사실 시중은행 예·적금상품은 우대금리를 뺀 기본 금리만으로는 인터넷은행과 경쟁하기 힘들다. 시중은행 1년 만기 정기예금상품 가운데 인터넷은행처럼 금리를 연 2% 넘게 주는 상품은 없다. 이 때문에 비록 단기지만 특별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특판상품을 출시해 이용자를 끌어모으는 '게릴
금융권 관계자는 "시중은행 예·적금상품의 기본금리가 인터넷전문은행보다 낮다 보니 우대금리를 더 주는 방식으로 고객을 유혹하고 있다"며 "소비자 입장에서 복잡한 우대금리 조건을 다 충족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조건을 잘 비교해보고 가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지성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