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설협회는 사회간접자본(SOC) 인프라 예산을 확대해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서를 국회 5당 정책위의장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유관기관에 6일 제출했다.
정부의 SOC 인프라 예산 축소 기조 속에 국토교통부는 내년 예산으로 올해보다 15.5% 축소한 18조7000억원을 편성했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SOC 인프라 예산을 추가로 삭감해 최종 17조7000억원으로 확정, 지난 1일 국회에 제출했다. 이는 올해보다 20%나 축소한 규모로 지난 10년 이래 최저치다. 협회 관계자는 "건설투자가 지난해 경제성장의 75%를 차지하고 190만 명의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는 만큼 SOC 예산 적정 편성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건의문에서 SOC는 단순 토목공사가 아니라 또 다른 국민복지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SOC 인프라 구축은 노후화된 시설 개선, 기반시설 확충을 통해 교통 편리성을 제고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등 국민 기본생활의 질을 향상시킨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교통 인프라 수준은 OECD 국가 중 35위, G20 중 18위에 그쳐 여전히 선진국에 비해 최하위 수준으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통근시간 또한 OECD 주요국 평균(28분)의 2배가 넘는 62분으로 교통혼잡, 물류비 등 사회적 비용 낭비를 초래한다.
특히 노후된 상하수도 시설은 최근 많이 발생하는 싱크홀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준공된 지 30년이 지난 댐·교량 등 노후화된 인프라 시설도 국민의 생명 및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시설개량 등 체계적인 관리가 시급한 상황이다.
SOC 투자를 1조원 줄이면 약 1만4000여개의 일자리가 줄어들고 3500억 원의 민간 소비가 감소해 경제성장률이 0.06%포인트 감소한다. 결국 SOC 예산 축소는 서민들의 살림살이를 더욱 악화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어려움을 초래할 것이라는 게 협회 설명이다.
유주현
협회는 SOC 예산 확대를 위한 긴급진단 토론회를 지난달 3일 국회에서 개최한 바 있다. 이어 2·3차 토론회를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용환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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